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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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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건국대학교) 정연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72 (12page)
DOI
10.17548/ksaf.2021.01.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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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J헤어 기업의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J헤어 기업의 브랜드이미지와 향이미지를 조사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후각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감성요소인 향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J헤어브랜드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브랜드이미지 조사를 위해 설문을 실시한다. 설문은 온라인으로 진행하여 수집하고 분석한 설문을 통해 도출된 브랜드이미지를 순위별로 다섯 가지 선택한다. 선택된 브랜드 이미지 표현을 위해 향이미지 매칭을 진행하여 이를 통해 브랜드향을 조향한 후,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최종 브랜드향을 선정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도출된 브랜드이미지는 모던이미지, 우아한 이미지, 화려한 이미지, 점잖은 이미지, 내추럴이미지 순위로 도출 되었으며 이미지에 부합하는 향을 향이미지 매칭을 통해 개발하였다. 개발된 브랜드 향을 블라인드 스멜링 테스트를 진행하여 한가지의 향을 선택한 결과, 내추럴이미지 향, 모던이미지향, 점잖은 이미지 향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최종적으로 내추럴 향이 브랜드 향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브랜드이미지는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모던이미지를 선호하나, 향이미지는 편하고 안정적인 내추럴이미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브랜드이미지 선호와 향의 선호가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매장의 분위기나 인테리어 등의 시각적 요소를 통한 이미지 감도와 후각을 통한 이미지 감도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인간의 복합적인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향을 활용하여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후각아이덴티티를 위한 프레그런스 개발
IV.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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