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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인애 (중앙대학교) 장성갑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5 - 180 (16page)
DOI
10.17548/ksaf.2021.01.3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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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반 고흐 예술의 몰입 체험전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반 고흐 몰입 체험전을 분석하여 디지털 시대의 회화 존재 방식에 대한 문제와 미래 추세에 대한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이론분석과 실천 고찰을 결합하여,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의 매체와 인체 지각의 관계이론을 바탕으로, 반 고흐 예술의 몰입 체험을 통해 회화 원작과 포스트 디지털 페인팅 매체의 지각 차이를 논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볼 때, 반 고흐 예술의 몰입 체험전은 오직 새로운 매체 기술을 이용하여 반 고흐회화 작품을 전개한 일종의 표현 방식이다. 작품 속성으로 볼 때, 이는 회화 작품을 소재로 2차 창작을 통해 완성한 새로운 매체 특성을 가진 작품이다. 즉, 이는 포스트 디지털 페인팅으로 회화 자체의 존재 형식을 벗어나며, 지각 측면에서 회화를 감상하는 방식을 변화시킨 것이다. 매체 융합 과정에서 화가의 순수한 의도와 담화력은 상실되고, 화가의 지위는 주도적 역할에서 존재의 필요성 정도로 낮아진다. 또한, 회화의 운반체와 매개체가 비물질화 될 가능성이 있으며, 시각 예술인 회화는 청각, 촉각, 운동 지각과 함께 공감각적 인터렉티브 형식을 구성하여 단일한 지각 심미경험을 대체할 가능성도 있다. 미래의 순수 회화는 관객들을 지각적으로 만족시키지 못해, 그 존재 방식은 역사적 단절을 맞이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미래의 회화는 음악과 연기의 내재적 속성과 구조적 특징을 갖추게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회화의 존재 방식
III. 일차적 존재의 위기: 시각적 이미지로 전락한 회화 작품
IV. 포스트 존재의 구축: 회화의 시각 지각에서 공감각 지각까지
V. 대중 예술에 의해 탄생한 회화와 그 존재 문제에 대한 의문
VI.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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