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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3 No.1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341 - 355 (15page)
DOI
10.17548/ksaf.2025.01.3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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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매체의 개념이 확장된 동시대 미술에서 회화 지지체(Painting Support)의 다학제적인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시작되었다. 전통적인 회화는 사진술의 등장과 모더니즘의 평면성(Flatness) 그리고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영향으로 물질적 오브제로 진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회화 지지체의 앞면과 뒷면의 독립적인 영역을 상호작용하는 관계로 설정하고, 새로운 융복합 매체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배경에서 회화가 평면성에서 사물화로 진행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공간과 신체의 개입을 요구한 후기 미니멀리즘 이론을 다루었다. 이후 융복합 매체의 개념으로 제시된 기술적 지지체 담론과 이를 새로운 맥락에서 변용하고 재해석한 작품들을 분석하였다. 둘째, 회화 지지체의 사례 연구에서 회화 뒷면의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였고, 양면 지지체의 상호관계와 재발견된 작품들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중첩으로 인한 지지체의 확장 가능성을 고찰하였으며 전통적인 배채법과 매체의 결합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늘날 전시 환경이 작품과 공간 그리고 관객 간의 상호작용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전시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회화 지지체를 융복합 매체로 수용하고 회화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학술적 성과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지지체의 이론적 배경
Ⅲ. 회화 지지체의 사례 연구
IV. 회화 지지체의 전시 디자인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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