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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연세대학교) 박정욱 (연세대학교) 이봉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39 - 145 (7page)
DOI
10.21097/ksw.2021.02.16.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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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빅카인즈(Bigkinds)를 활용하여, 최근 5년(2016~2020)간 뉴스 빅데이터의 연도별 베이커리 성분 변화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베이커리 관련 트렌드는 성분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었고 COVID-19(Corona Virus Disease-19)발생 전인 2016~2019년에는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맛, 재료, 영양, 성분 및 신선도와 관련된 키워드가 많이 나타났고, 2020년부터 언택트(Untact)문화가 자리잡으면서 ‘구독서비스’, ‘HMR(Home Meal Repl acement)’와 관련된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뉴스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1인가구 증가와 더불어 간편식을 추구하는 현상에서 사람들이 웰니스(Wellness)를 위해 베이커리 소비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COVID-19전에는 비건, 채식주의 등의 친환경적인 소비패턴으로 사람들이 건강 증진을 위한 것으로 나타났고 COVID-19이후, 폴리페놀, 면역력 증진 등 예방 차원에서의 소비패턴을 보였다. 또한, 도출된 키워드들에 대하여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결과를 재검증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빅데이터 분석 툴(Tool)이나 프로그램(Program)을 설치하지 않아도 다양한 분야에서 빅카인즈를 통해 용이하고 신속하게 대용량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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