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준희 (용인대학교) 함지선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79 - 193 (15page)
DOI
10.15831/JKSSPE.2021.25.4.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 중 교육실습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습 참여에 대한 예비체육교사들의 교직 인식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연구 참여자는 유목적적표집법을 통해 Y대학교 교육대학원 3학기 이상의 과정 중에 있는 체육교육 전공의 대학원생 5명을 선정한 후, 연구문제를 기본으로 한 심층면담을 위한 반구조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자료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다각도 분석, 연구 참여자 확인, 연구조언자 검토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분석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교육실습 전 예비체육교사들은 수업내용과 학생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수업을 준비하지만 부족한 직전 경험으로 인해 걱정을 하고 있다. 둘째, 직전교육에서 얻은 지식들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지식간의 차이는 예비체육교사로 하여금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지식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고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 노력하게 만들고 있다. 셋째, 교육실습을 경험한 후 예비체육교사들은 바람직한 체육교사의 모습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또한 교육실습이 체육교사로서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하며 교직의 올바른 방향성에 대한 생각을 하고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