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리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5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홀리스틱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의 교사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19명을 대상으로 성찰일지 작성하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의미는 교사의 자질 및 역할, 교직관, 교사상을 중심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예비교사의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미는 정서적 안정성, 공정성, 개방성, 포용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의미는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끌어내주는 역할, 학생의 자신감을 높여주는 역할, 즐거운 수업을 만드는 역할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의 교직관에 대한 의미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직업, 전문적 능력이 필요한 직업, 보람 있는 직업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의 교사상에 대한 의미는 학생의 꿈을 찾아주는 교사, 학생의 울타리가 되어주는 교사, 학생과 함께 수업을 만들어 가는 교사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홀리스틱 교육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교사 양성을 위한 교원양성기관으로서 교육대학원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