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훈 (경찰수사연수원) 박석만 (경찰대학) 우신철 (경찰대학)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국범죄피해조사 2014 자료를 활용해 개인적 특성과 지역적 특성이 구체적 범죄 두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취약성이론, 기회이론, 무질서모델, 범죄억제 감시수단의 주요 변수가 범죄 두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목적으로 위계적 선형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수준에서는 여성, 낮은 연령, 사치품착용이 범죄 두려움을 높였고, 늦은 귀가는 오히려 범죄 두려움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수준에서는 무질서가 범죄두려움을 증가시켰지만, 가로등 · 보안등의 설치비율은 한계적 수준에서 범죄 두려움을 줄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성별과 지역수준의 변수 간 상호작용효과는 가로등 · 보안등, CCTV의 영향이 성별에 따라 조건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가로등 · 보안등이 많이 설치된 지역일수록 여성이 느끼는 구체적 범죄 두려움의 감소폭이 남성보다 크게 나타났고, CCTV 설치비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여성이 더 많은 범죄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늦은 귀가와 CCTV 요인의 영향이 예상과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횡단분석에서 흔히 나타나는 원인과 결과의 선후관계 문제로 추정된다. 범죄두려움은 개인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징에 큰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서울특별시가 거시적 측면에서 주민들의 범죄 두려움을 줄일 수 있는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59-001565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