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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63 - 269 (7page)
DOI
10.9728/dcs.2021.22.2.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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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시대를 맞아 고용량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가능한 환경이 되면서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이 다시 태동을 하고 있다. 기존의 개인형 콘텐츠가 아닌 다양한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가상 공간에 접속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셜 VR 플랫폼의 확장이 바로 그것이다. HMD 기반의 관련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셜 VR 플랫폼들은 사용자들에게 더욱 확장된 체화된 인터랙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몰입감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VR 플랫폼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체화된 인터랙션을 핸드 제스쳐를 중심으로 물리적 인터랙션과 사회적 인터랙션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분류한 인터랙션에 따른 사용자의 몰입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소셜 VR 플랫폼 ‘VRChat"의 손 인터랙션별 뇌파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소셜 VR 공간에서 사용자들은 사회적 인터랙션을 취했을 때 더욱 높은 몰입도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추후 소셜 VR 콘텐츠만이 아니라 다양한 VR 콘텐츠에서의 몰입도 있는 사용자 인터랙션을 디자인하는데 초석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핸드 제스쳐와 몰입과의 관계 실험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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