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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사리 (한국교통연구원) 탁세현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4 - 3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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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은 센서 사각지대 및 오작동에 따른 사고의 위험이 있다. 특히 교차로에서의 우회전, 좌회전시 주변을 지나는 보행자나 차량을 탐지하지 못하여 사고가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프라 시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율협력주행버스에 적정최대 주행 속도(Maximum Advisory Speed)를 제공하여 센서기반 자율주행의 한계를 보완하고,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하여 차량 지체(Queue)길이를 산출하고, 차량 및 보행자를 탐지하여 향후 궤적을 예측하여 차량의 적정 최대 주행 속도 산출에 활용하였다. 또한 온라인 신호를 연계를 통해 현시정보도 반영하였다. 적정 최대 주행 속도는 최초경로 생성과 속도 업데이트의 두 가지 경우로 분류하여 산출 프로세스를 설계하였으며, 이렇게 생성된 적정 최대 주행 속도는 EventHub에업로드 후 경로 및 속도 제공 메시지(PIM)를 생성하여WAVE 혹은 LTE로 차량에 송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적정 최대 주행 속도 생성 프로세스와 PIM메시지는 추후 메시지 전송 송도 및 용량에 대한 최적화 프로세스 개발을 통해 센서 기반의 자율주행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더욱 안전한 도로환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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