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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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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구선 (한국교통대학교) 정창규 (한국교통대학교) 문철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제32권 제2호(통권 제285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01 - 10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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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PP LTE C-V2X(cellular vehicle-to-everything) 모드 4에서 각 차량 단말은 SB-SPS(sensing-based semi-persistent scheduling) MAC(medium access control) 알고리즘에 의해 분산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선자원을 선택하고 메시지를 전송한다. 차량 단말 밀도가 증가할수록 패킷 충돌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PDR(packet delivery ratio)과 IPG(inter-packet gap) 성능이 열화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DM(local dynamic map)의 동적 계층에 의해 추정된 차량 단말 혼잡도 정보를 이용하여, 각 차량 단말들이 해당 혼잡도에 따라 분산적으로 메시지의 전송주기(transmission time interval, TTI)를 조절하는 분산 혼잡 제어(distributed congestion control, DCC) 기술을 제안한다. MAC 계층 시뮬레이션을 통해 차량 단말 혼잡도에 따른 제안 기술의 최적 메시지 전송주기(TTI)를 도출하고, 제안 기술이 PDR과 IPG 측면에서 기존 CBR(channel busy ratio) 기반 분산 혼잡 제어(DCC) 기술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함을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C-V2X Mode 4의 MAC
Ⅲ. 제안하는 분산 혼잡 제어
Ⅳ. 시뮬레이션 성능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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