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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구선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문철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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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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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PP는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Release 14에서 LTE 기반의 C-V2X(cellular V2X)를 표준화하였다. C-V2X 모드 4는 차량 단말들이 셀룰러 인프라의 지원 없이 독자적으로 무선자원을 선택하는 SB-SPS(sensing based semi-persistent scheduling)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메시지를 전송하려는 차량 단말의 밀도가 증가할 경우, 여러 차량 단말들이 주파수와 시간 축에서 동일한 무선자원을 사용하여 패킷을 전송해서 패킷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심각한 패킷 손실을 유발하고 차량 안전 서비스의 안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안정적인 V2X 통신을 보장하기 위해, 각 차량 단말이 전송주기(transmission time interval, TTI)와 전송전력 그리고 MCS(modulation coding scheme) 등을 조절하여, 패킷 충돌을 완화하는 분산 혼잡 제어(distributed congestion control, DCC) 기술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LDM(local dynamic map)의 동적 계층에 의해 추정된 채널 혼잡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 단말의 밀도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메시지의 전송주기(TTI)를 조절하며, 채널 혼잡 정보를 이용한 주변 차량 단말의 밀도 및 LDM 정보를 이용한 주변 차량 단말의 위치를 통해 전송전력을 조절하는 LDM 기반 분산 혼잡 제어 기술을 제안한다. 그리고 물리 계층과 매체 접근 제어 계층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하는 LDM 기반 분산 혼잡 제어 기술이 PDR(packet delivery ratio)과 IPG(inter-packet gap) 그리고 SLT(sidelink throughput) 측면에서 기존에 제안된 분산 혼잡 제어 기술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함을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Ⅱ. 3GPP LTE C-V2X 개요 4
1. C-V2X Mode 4 물리 계층 6
2. C-V2X Mode 4 매체 접근 제어 계층 9
3. C-V2X 분산 혼잡 제어 14
Ⅲ. 제안하는 분산 혼잡 제어 기술 16
1. 기존 분산 혼잡 제어 기술 16
1-1. CBR 기반 분산 혼잡 제어 기술 16
1-2. J2945/1 기반 분산 혼잡 제어 기술 20
2. 제안하는 분산 혼잡 제어 기술 26
2-1. LDM 기반 분산 혼잡 제어 기술 26
2-2. LDM 기반 전송주기 제어 29
2-3. LDM 기반 전송전력 제어 30
Ⅳ. 시뮬레이션 결과 및 성능 분석 40
1. 시뮬레이션 환경 40
2. 결과 및 성능 분석 44
2-1. PDR(packet delivery ratio) 44
2-2. IPG(inter-packet gap) 48
2-3. SLT(sideiink throughput) 55
Ⅴ. 결 론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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