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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흥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제32권 제2호(통권 제285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0 - 11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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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뢰성이 높고 지연시간이 낮은 무선접속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자율주행의 필수 기술인 V2X(vehicle-to-everything)는 미국의 DSRC(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와 유럽의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가 주도해 왔다.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들은 고신뢰성, 저지연성, 높은 스루풋(throughput) 성능을 갖는 C-V2X(cellular-V2X) 기술을 도입하면서 국내외적으로 향후 V2X 방식 결정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또한, 두 가지 기술의 새로운 V2X 표준으로 5.9 GHz 대역을 사용하는 IEEE802.11bd와 이동통신 인프라를 이용하는 NR(new radio)-V2X 규격이 개발되어 이를 자율주행 자동차에 응용하기 위한 본격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V2X 관련 기술 및 표준, 주파수 정책을 분석하여 국내 V2X 정책 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V2X 서비스 요구사항
Ⅲ. V2X 표준화 동향
Ⅳ. V2X 주파수 분배 현황
Ⅴ. 국내 V2X 도입 방안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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