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난설 (순천향대학교) 김희선 (순천향대학교) 이지향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23 - 148 (26page)
DOI
10.15753/aje.2021.03.22.1.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상담자들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인적, 문화적 자원의 총체로서 학교상담 직무환경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상담 직무환경에 대한 기존 문헌 조사 및 전문가 협의, 학교상담자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89개의 예비문항을 작성하였고, 상담전문가 및 학교상담자들이 내용타당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선정된 33개의 예비문항에 대하여 1차 데이터 수집은 경기 지역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396명을 대상으로 구인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졌으며, 2차 데이터 수집은 전국에서 근무하는 136명의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를 대상으로 공인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졌다. 준거타당도 검증에는 환경 평가 도구와 직무적응도 도구가 사용되었다. 요인분석과 상관계수 분석 결과, 학교상담 직무환경 평가 도구는 행정책임자 요인, 동료교사 요인, 지역교육청 요인의 3요인 구조를 이루었고,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최종 결정된 도구의 내적일관성계수(Cronbach"s α)는 행정책임자 요인(7문항)=.93, 동료교사 요인(4문항)=.85, 지역교육청 요인(4문항)=.86, 전체(15문항)=.91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교상담 직무환경 평가 도구는 교육청이나 단위 학교에서 학교상담자가 근무하기 적합한 직무환경이 갖추어졌는지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상담자의 직무 적응 및 만족도, 소진, 학교상담의 효과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566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