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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자 임은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77 - 200 (24page)
DOI
10.15753/aje.2021.03.22.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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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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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용 공동체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공동체 역량의 영역을 설정하고, 영역별로 문항을 구성한 후 전문가 10명에게 내용 타당도를 점검받아 55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서울, 경기, 전북지역의 대학생 111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문항을 분석하여 46문항으로 이루어진 본 조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서울·경기, 충북·충남, 전북·전남 지역의 대학생 609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 결과에 대하여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공동체 역량 척도는 위계적 요인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지식의 영역(5문항)은 단일요인이었고, 기능의 영역은 협업(5문항), 대인관계(5문항), 문제해결(3문항)의 세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태도의 영역은 헌신(7문항), 일체감(4문항), 다문화 수용성(3문항), 공정성(3문항)의 네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공동체역량 척도의 총 문항 수는 35개였다. 공동체 역량 척도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 교차타당도, 내적 일치도,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타당성이 확보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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