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교육과정평가원) 김명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은주 (서울대학교) 박종효 (한국교육개발원) 김미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학교교육을 통해 인지적 성취와 함께 사회․정서적 역량을 길러내야 한다는 요구를 반영하여 중․고등학생을 위한 사회․정서적 역량을 개념화하고 사회․정서적 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문헌을 토대로 사회․정서적 역량 구인으로 3개의 사회적 역량 구인(공동체 의식, 협업, 갈등해결)과 2개의 정서적 역량 구인(스트레스 대처, 회복탄력성)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중․고등학교의 학교교육 맥락을 고려한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을 토대로 설문 조사를 하고 문항 양호도를 검증하여 사회적 역량 21문항, 정서적 역량 문항 15문항 등 총 36문항의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척도 문항을 확정하였다. 후속 연구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도구를 토대로 학생 성장의 종합적인 결과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와 국가수준의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산출을 위한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