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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4호(통권 제427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39 - 344 (6page)
DOI
10.3795/KSME-A.2021.45.4.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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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자동차 연교 효율 개선은 관련 완성차업체에게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통한 연비 향상을 위해 경량 설계기법 중 하나인 실험계획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트랙 로드(track rod)의 경량 설계를 위해 기존 철강 부품을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6가지 설계변수(링크두께, 링크 벽두께, 수직 리브 수, 수직 리브 높이, 수직 리브두께 및 리브두께)를 선택하였다. 또한 64개(=2<SUP>6</SUP>)의 CAE 해석을 통해 크기 변화에 따른 강성과 강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실험 설계를 사용한 분석 결과는 Minitab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후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를 선택하고 최적의 경량 설계 조건을 설정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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