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숙 (서울교육대학교) 강종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2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65 - 178 (14page)
DOI
10.17548/ksaf.2021.03.30.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격하게 변화하는 21세기 사회는 정보와 지식 등 학문 분야의 다양한 영역이 교차하여 조화를 이루는 융합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과학이나 기술이 융합된 교육에 예술을 포함하여 과학적인 창의성과 예술적인 감수성이 연결된 창의로운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A-STEAM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STEAM의 개념을 규정하고 예술교육의 역할과 필요성을 제고하며, 교육적 실천의 사례로 ‘블랙아웃 포엠(Blackout Poem)’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차시 수업으로 언어와 시각적 표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시각적 소통 역량’을 키우고 실천하도록 계획하고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참여를 희망하는 S대학 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실행과정은 주제 제시, 문제 파악, 과제수행 및 감성·적성·창의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자기평가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신문이나 인쇄 매체의 상징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예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인지함으로써 삶에서의 문제를 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시각적 문해력도 높아졌다.
이와 같은 A-STEAM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지고, 교사들 간의 교류를 통해 활발한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융합인재교육(A-STEAM)의 이론적 고찰
Ⅲ. 시각적 소통 역량의 이해
Ⅳ. 블랙아웃포엠 프로그램 사례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