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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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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허희옥 (국립순천대학교) 강신천 (국립공주대학교) 전용주 (국립안동대학교) 김한일 (국립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9 - 5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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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기 정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빅 아이디어는 이해중심교육과정을 구성하는 핵심요소이다. 우리나라에서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이해중심교육과정은 이미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소개되었고, 실제로 교육과정에 빅 아이디어가 핵심개념으로 포함되었다. 하지만, 이 핵심 개념이 학생들의 영속적인 이해를 이끄는 빅 아이디어라기 보다는 학습 주제를 나타낸다는 지적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Wiggins & McTighe가 제시한 이해중심교육과정을 고려한 정보과의 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에 포함되는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를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정보과 빅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전문가 협의, 수정된 델파이 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다. 전문가 협의에 참여한 전문가는 연구진을 포함하여 총 12명이며, 수정된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는 총 40명이다.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빅 아이디어, 빅 아이디어에 포함된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를 도출하고 이 결과를 이용하여 델파이 조사지를 개발하였다. 수정된 델파이 조사는 총 2회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빅 아이디어는 총 5가지이며, 이를 명사형으로 제시하면, 표현(representation), 추상화(abstraction), 자동화(automation), 네트워킹(networking), 디지털 감수성(digital sensitivity)이다. 빅 아이디어별로 학문 내 지식과 간학문적 지식을 제시하고,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기능과 태도 및 가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정보과 교육과정을 설계하거나 교사의 학교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아울러,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필수 학습요소 체계화, 이해중심 정보과 교육과정 설계, 교사교육 프로그램 연구 등을 후속 연구로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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