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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건 (대구월암초등학교) 임유나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9 - 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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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외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가 제시된 방식을 교육과정 연계·통합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빅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는 싱가포르, 호주, IB, 한국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문서에 드러난 빅 아이디어의 제시 양상, 빅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연계·통합 범위, 그리고 빅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연계·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지침이 지니는 특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외 교육과정은 학문의 핵심을 관통하는 소수의 핵심적인 빅 아이디어가 제시되어 있다. 둘째, 국외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의 제시 형태와 연계·통합의 범위 간의 상관성이 드러났다. 단어 형태는 범교과적인 넓은 범위에 적용하여 폭넓은 학습 내용을 연계·통합하는 데 유리하고, 문장 형태는 교과 하위 수준 등의 좁은 범위에서 인지적 이해의 대상으로서의 초점이 명료히 하는 데 적절하였다. 셋째, 국외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는 교과 혹은 범교과적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연계·통합하는 구심점으로 작동하였다. 넷째, 국외 교육과정은 빅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연계·통합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안내를 제시하였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의 질적 개선을 위해 범교과적 수준의 빅 아이디어 제시, 교과 내 영역 수준으로 제시된 빅 아이디어의 수준 제고 및 개수의 적정화, 빅 아이디어의 실질적 작동을 위한 지원책 마련, 교과별로 숙의를 바탕으로 빅 아이디어를 검토 및 재개발하는 과정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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