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75 - 8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역량 함양을 위해 교양교육에서도 인공지능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양 인공지능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들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중요도(필요수준)와 실행도(현재수준)를 IPA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문헌분석을 통해 IPA 문항을 선정하여 대학교 1학년 173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공지능교육의 전 영역에서 모두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상대적으로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것은 사회적 영향이고, 가장 낮은 것은 데이터와 기계학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교육 내용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유지지속구간에는 인공지능 윤리 쟁점 등 7개 항목, 개선시급구간에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 등 3개 항목, 저우선순위 구간에는 기계학습의 개념과 활용 등 8개 항목, 과잉투입구간은 정보표현과 추론 등 2개 항목이 나타났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교양 인공지능교육은 단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인공지능 개념, 사회적 영향과 윤리 쟁점 등의 교육내용에서부터 시작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및 관심이 높아지면 데이터와 기계학습 영역을 다루는 방향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기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교양 인공지능교육의 방향성 및 교육내용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