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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규 (한양대학교) 이상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83 - 113 (31page)
DOI
10.24173/jge.2024.07.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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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이제 인공지능이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음을 부인할 수 없게 되었다. 인공지능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 되었다.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 기술에는 AI(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IoT, 모바일 장치 및 자동화가 포함되며, 특히, AI는 자동화, 빅데이터 분석, 위험 관리와 같은 영역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AI 역량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AI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고, 활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AI 리터러시 교육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특히, ChatGPT와 같은 생성형(Generative) AI 기술의 등장은 AI로 인한 혜택과 위험 및 윤리적 영향을 다루는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고, AI 리터러시 교육이 단순히 AI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만이 아니라 AI에 대한 비판적 판단 능력과 사회적 수준의 논의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역량을 함께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전공 교육과 교양 교육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대학에서는 AI에 대한 교양 교육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교양교육은 여러 전공 분야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는데, 이러한 특징을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기반학습) 방식을 통해 잘 활용하면 학생들에게 다양한 측면(학제 간 협력 경험, 의사소통 능력 향상,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실제적인 지식 습득,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한양대학교의 ‘인공지능의 철학’ 교과목 운영 사례는 PBL을 활용한 교양과목으로서 AI 리터러시 수업의 교육적 가치와 효용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대학교양교육으로서 AI 리터러시 교육
3. PBL을 활용한 AI 리터러시 교과구성과 운영
4.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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