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美善 (全南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4輯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52639/JEAH.2021.03.5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고전소설을 교육할 때,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심을 환기시키는 방법으로 실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때 전쟁 소재 작품을 중심으로 한 것은, 첫째, 전쟁을 소재로 한 많은 소설과 실기 작품이 남아 있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이 많으며, 둘째, 조선시대 사람들이 겪은 가장 비극적인 경험이라 할 수 있는 전쟁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주제이고, 셋째, 작품 내적으로 현실공간이 부각되고 해외로 공간이 확장되는 등 이전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 문학사적으로도 의미가 있기 때문이었다.
〈최척전〉, 〈강로전〉, 〈김영철전〉, 〈강도몽유록〉 등의 소설을 교육할 때, 〈간양록〉, 〈책중일록〉, 〈강도피화기사〉 등의 실기를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첫째, 소설의 배경에 대해 학생들이 사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소설 속 등장인물의 상황과 실기 속 실제 상황의 공통점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셋째, 소설과 실기를 연계한 교육을 진행하여, 소설과 실기의 영향 관계, 실기에서 소설로의 변모 등을 알기 쉽게 가르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소설의 배경에 대한 사실적 이해
Ⅲ. 등장인물의 상황에 대한 공감
Ⅳ. 소설과 실기를 연계한 교육
Ⅴ. 맺음말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1-001644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