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경 (대전대학교) 장혜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75 - 8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군집 유형을 분류하고 그 군집 유형에 따른 대인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대구·경북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43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보육교사들의 정서노동 유형을 군집화하기 위하여 정서노동의 표준점수를 이용하여 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군집 유형은 고정서노동형, 정서조화형, 정서억제형, 정서자연형의 4가지로 나누어 졌다. 둘째, 이 군집 유형들에 따라 대인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정서노동형 보육교사들의 대인스트레스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자아존중감은 낮았으며, 정서조화형 보육교사들의 대인스트레스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자아존중감은 높았다. 결론적으로 정서조화형 집단의 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겪게되는 대인스트레스도 효율적으로 조절하여 줄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자아존중감도 높아 정서조화형의 보육교사가 가장 효율적인 정서노동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617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