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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병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0년도 제5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2 - 4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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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의 터보펌프는 추진제 상태 변화로 인한 캐비테이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듀서를 사용한다. 그러나 인듀서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불안정성은 엔진 개발의 큰 문제점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발사체 1단용 엔진이 낮은 입구압력 조건에서 작동될 때 캐비테이션 불안성에 의한 엔진 작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산화제펌프의 캐비테이션 불안정성을 대표하는 특성주파수가 산화제펌프와 연료펌프를 비롯한 엔진 여러 곳에 부착된 압력섭동센서, 가속도계, 스트레인 게이지 등의 센서 신호에서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캐비테이션 불안정성의 종류
3. 시험 조건 및 계측 센서
4. 시험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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