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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종성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20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9 - 67 (29page)
DOI
10.18708/kjcs.2021.04.1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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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기독론은 공관복음과 달리 예수전승에 대한 획일화된 표준고백에 단순히 머무르지 않고 오히려 보편적 진리로서 우주적 예수라는 창조적 신학을 재구성하는 특징을 가진다. 논자는 요한기독론을 더욱 풍성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아시아적 인식체계인 『대승기신론』 (大乘起信論)의 아뢰야식(阿賴耶識; 심층마음)을 해석학적으로 활용한다. 주전 1세기부터 시작된 대승사상의 일심이문(一心二門)과 관련하여, 소위 절대적 실재로서의 예수는 인간이 인식할 수 있도록 생멸상(生滅相) 안에서 작용하는 불생불멸(不生不滅)이라는 사상적 논구와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하여 예수 자신이 공(空)으로서 절대불변의 충만함이요, 아버지 앞에서 육신을 입고 철저히 자신을 비움이면서, 동시에 가변적인 현상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창조적으로 일어나는 우주 자체임을 밝히고 있다. 요한기독론은 이 세상에서 끊임없이 변주하는 육체 안에서(즉, 생멸상 안에서) 그리스도의 초월적 신성을(즉, 불생불멸을) 체험하는 진망화합식(眞妄和合識)으로 더욱 유의미하게 해석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요한기독론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아시아적 인식방법론
Ⅲ. 요한기독론의 재구성 사례와 아시아적 인식론의 해석학적 활용
Ⅳ. 결론
참고문헌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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