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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사빈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0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9 - 108 (20page)
DOI
10.18658/humancon.2021.0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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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환기는 일본유학시기(1933∼37)와 파리시기(1956∼59), 뉴욕시기(1963∼74)를 거치면서 디아스포라 의식으로 독창적인 전면 점화의 양식을 창작하였다. 그는 뉴욕시기의 전반까지 ‘면’을 넘어서는 ‘선’과 ‘점’, ‘색’, ‘음音’에 대한 조형 실험을 계속했다. 그리고 도달한 전면 점화의 세계에서 우주의 존재에 대한 묘사를 무수한 점의 반복으로 표현했는데, 이는 자연과의 합일에 대한 내적 성찰과 자각의 산물이었다.
이 글은 김환기의 미술에서 재현된 음악의 본질과 요소, 형식 등을 추론하면서 추상 회화 속 음악적 시공간성의 의의를 도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칸딘스키의 두 가지 예술론, 즉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1911)와 『점·선·면, 회화적인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1926)를 원용하면서 미술 창작에서의 음악성 실재 의미를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김환기는 음악의 시공간성을 회화 속에 적용하면서 콤포지션의 단순성과 복잡성을 대별하였다. 분명하고 단순한 콤포지션에는 멜로디 형태를, 분명하거나 또는 은폐되거나 하면서 복잡한 콤포지션에는 심포니 형태를 적용하였다. 이때 주로 응용의 대상이 된 음악의 형식은 론도 형식과 소나타 형식, 소나타, 푸가, 환상곡, 변주곡 등이었다. 물론 그 본질의 바탕에는 음악의 비구상성과 시간성, 운동성, 입체 공간성, 감각성, 감정성 등이, 그 요소의 구성에는 리듬과 멜로디, 하모니, 다이내믹, 아고기크, 콜로리트 등이 상호 텍스트의 대상이었다.
김환기의 추상 미술에서의 음악성은 사물의 내적인 목소리에 귀 기울이려는 심미안에서 비롯되었다. 마음의 영역에 속하는 소리와 음악은 구조적으로 창조되는 것이므로, 김환기가 음악의 본질과 요소, 형식 등을 수용한 것은 대상의 재현에 있어서 적합한 노력이었다. 김환기의 추상 미술에서 수용한 점과 색, 음에 대한 디아스포라 경험의 구성 요소는 보편적인 알레고리의 형태를 취함으로써 예술 작품의 고유성과 시대 양식의 고유성, 영원불멸의 고유성을 지니게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김환기의 미술 창작에서 드러난 음악성의 실재
Ⅱ. 김환기 추상 미술 속 음악성에 관한 추론
Ⅲ. 김환기 추상 회화에서 재현된 음악적 시공간성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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