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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승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평택대학교 피어선기념성경연구원 피어선 신학 논단 피어선 신학 논단 제10권 제1호 (통권 제18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18813/pjt.2021.02.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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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복음서 전체에 등장하는 랍비(ῥαββί)와 랍오니(ῥαββουνί)를 살펴보되 특별히 요한복음에 초점을 둔 연구이다. 필자가 알기로는 이제까지 사복음서에서 ῥαββί / ῥαββουνί / διδάσκαλοϛ 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연구가 없었기에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II.에서는 사복음서에 랍비, 랍오니, 선생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등장하는지 살펴보았다. II-5.에서는 첫 번째 섹션에서 관찰한 것에 기초하여 사복음서에서 이 단어들의 사용에 있어서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III.에서는 공관복음에서의 랍비/랍오니 단어 사용 용례를 통해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랍비/랍오니 단어 사용이 과연 역사성이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이 섹션에서 필자는 마가복음 14:45의 역사성은 다수 확증 기준에 의해 지지를 받고, 마가복음 9:5과 10:51은 마가복음 우선설과 호칭 변경의 일정한 패턴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고 관찰했다. 즉 공관복음의 경우 마가복음 9:5과 10:51의 랍비/랍오니가 역사적으로 제자들에 의해 사용된 호칭이고, 마태복음의 저자와 누가복음의 저자는 이 호칭들을 그들의 신학적 목적에 따라 “주”로 변경했다고 제안했다. 이런 관찰에 근거해 필자는 마가복음의 랍비/랍오니가 역사성이 있음을 주장했다. IV.에서는 요한복음에 사용된 랍비 구절들이 공관복음에 병행 구절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 분석에 근거하여 요한복음에 등장하는 랍비 단어가 역사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마지막 V.에서는 요한복음 내 랍비/랍오니가 어떻게 코드변경 되었는지를 분석한 결과 세 가지 목적을 가진다고 관찰했다(언어적 간격을 메우기 위해서 혹은 의미를 분명하게 전달할 목적, 좀 더 공손하게 들릴 목적, 강조의 목적).

목차

I. 서론
II. 복음서에 등장하는 랍비(ῥαββί)/랍오니(ῥαββουνί)와 선생(διδάσκαλος)
III. 공관복음의 용례를 통해 살펴 본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랍비/랍오니 호칭의 역사성
IV. 공관복음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 본 요한복음 랍비/랍오니 호칭의 역사성
V. 요한복음 내 랍비/랍오니를 통해 본 코드변경 (codeswitching)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요약문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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