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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숙명여자대학교) 이현정 (숙명여자대학교) 구자황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5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 - 48 (42page)
DOI
10.24173/jge.2021.0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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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0년 1학기 동안 진행한 숙명여대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가칭 ‘사맛’)의 시범 운영 성과 및 학생글 자료를 대상으로 기초 조사를 수행한 결과이다.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의 과정은 초고-피드백-수정본으로 이어지고 중간고사를 기준으로 하여 전반부에는 서평을, 후반부에는 소논문을 피드백해 주었는데, 초고와 완성원고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생겼고 피드백 과정을 통해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만의 장점을 찾을 수 있었다.
설문조사 통계 분석 결과, 글쓰기 지도의 특정 부분에 대한 선호도가 학습자의 만족도 자체에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았으며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의 불편한 점에 대한 문항에 답변한 응답자의 경우에도 피드백 시스템 자체에 대한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라인 피드백 시스템이 대면 시스템과 달리 차별화되어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장점에 대한 만족도 차이는 나타났기 때문에 온라인 글쓰기에서 학생들의 만족도는 피드백 지도의 분야나 특성보다는 시스템 자체가 갖는 장점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의 성공이나 효과성의 관건은 시스템 자체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온라인 피드백이 비록 비대면으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피드백 교육 내 커뮤니케이션은 여전히 사람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인간 중심의 의사소통을 구현하고 어떻게 학습자의 필요에 귀 기울이며 교감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숙명여대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은 무엇보다 ‘피드백 이력원칙’을 구현함으로써 피드백의 전 과정을 데이터화해서 살펴볼 수 있고, 교수자나 학습자가 그것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학습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효과성에 관한 설문 분석
3.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및 시스템 개발 사례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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