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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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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권 (상명대학교) 이병숙 (상명대학교) 김기태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10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541 - 2,5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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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추구 행동 분야의 선행연구들은 구성원의 피드백 추구 동기가 피드백 내용(긍정 피드백, 부정 피드백)에 미치는 영향이나 피드백 내용에 따른 피드백 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를 많이 수행해 왔다. 그러나 조직에서 구성원이 피드백을 추구하는 원천은 상사, 부하 등 다양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피드백 원천에 따라서 피드백 추구 행동의 메커니즘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상사 및 부하라는 피드백의 원천에 따라서 구성원의 피드백 추구 행동의 동기(성과향상 동기, 인상관리 동기)가 추구하는 피드백의 내용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둘째, 상사 및 부하로부터 추구한 피드백의 내용이 구성원의 피드백 만족도 및 활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국내 직장인 12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첫째, 피드백 추구 동기와 피드백 내용과의 관계에서, 상사로부터 피드백 추구 시, 성과향상 동기가 높을수록 부정 피드백을 더 많이 추구하는 반면, 인상관리 동기가 높을수록 부정 피드백은 덜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설과는 달리, 성과향상 동기 역시 긍정 피드백 추구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하로부터 피드백 추구 시, 성과향상 동기는 부정 피드백에 정의 영향을 준 반면, 인상관리 동기는 긍정 피드백 추구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피드백 내용과 피드백 추구 행동의 결과와의 관계에서, 피드백 원천에 관계없이 부정 피드백은 피드백 만족도를 높이며, 역량 및 성과 향상을 위해 피드백을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하로부터의 피드백 추구 시에는 긍정 피드백도 피드백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간 다소 간과되었던 피드백 원천(상사, 부하)에 따른 피드백 추구 동기와 피드백 내용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구성원이 성과향상 동기를 갖고 적극적으로 부정 피드백을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인상관리 차원에서의 긍정 피드백은 지양하는 방향으로 피드백 추구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은 연구 말미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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