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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준우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안형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정성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노준영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홍경우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장광우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성중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방효충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진원 (Poongsan R&D Institute) 허준회 (Poongsan R&D Institute) 박장호 (Poongsan R&D Institute) 서송원 (Poongsan R&D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4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73 - 381 (9page)
DOI
10.5139/JKSAS.2021.49.5.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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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저속 롤링하는 유도형 탄약 모사체가 시간 지연된 측정치를 획득하였을 때 시간 지연을 고려하여 탄약의 롤각을 추정하는 방법을 다루며 비행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한 결과를 소개한다. 수치적 안정화 및 잡음 제거를 위해 저역 통과 필터와 같은 후처리를 거친 측정치의 시간 지연 정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시간 지연의 분포를 모델링하며 이 분포를 활용한 증강 상태 칼만 필터를 설계한다. 비행 실험에서는 대형 고정익 항공기를 이용해 표고 약 250m의 고도에서 수평 방향으로 28m/s의 속력으로 탄약을 투하하였으며 탄약 내부의 반동차를 이용해 탄체를 롤축 회전시켰다. 상용 GPS/INS의 롤값과 제안한 방법으로 추정한 롤값의 비교를 통해 측정치 시간 지연 보상을 반영한 필터 설계가 유효함을 보인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측정치 지연 모델
Ⅲ. 롤각 추정 알고리즘
Ⅳ. 유도형 탄약 모사 기체 투하 시험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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