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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69 - 578 (10page)
DOI
10.9728/dcs.2021.22.4.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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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에서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공간 인지, 동선 유도, 퍼즐 풀이 정보 제공과 스토리텔링을 보완하는 목적으로 실제 운영 중인 오프라인 방탈출 테마에 설치된 사례를 통해 프로젝션 맵핑 공간 디자인 방안을 제시한다. 예술 표현 영역에서 공간 증진 목적과 기술 차원에서 해결방안 중심의 프로젝션 맵핑 연구와 시나리오 구조, 유형, 그리고 인터랙션 디자인 관점에서 진행된 기존 오프라인 방탈출 연구에서 비롯되어 해당 연구는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을 구성하는 공간 설계 관점에서 진행된다. 해당 연구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동선 유도와 공간 인지를 위한 연출 디자인을 제안하는 사용자 동선 유도 형태와 퍼즐 풀이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퍼즐 풀이 제시 형태, 그리고 공간과 공간의 연계성을 성립하기 위한 스토리 전달 형태인 총 세 가지의 프로젝션 맵핑 디자인 방안을 알아보며 이를 통해 추후 공간 기반형 게임 디자인에 프로젝션 맵핑 디자인 활용에 필요한 제안사항과 필요사항을 전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Ⅲ.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
Ⅳ.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의 프로젝션 맵핑 디자인 적용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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