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희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73 - 189 (17page)
DOI
10.24992/KJHT.2021.4.30.03.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언텍트상황이 교육현장에서 요구됨에 따라 2020년도 2학기에 개설된 전공실기과목인 [이미지메이킹]수업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수업을 병행한 블렌디드 러닝으로 설계하고, PBL교수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의 만족도와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LMS의 다양한 학습활동 분석과 객관적인 지표 제시를 위하여, 항공서비스학과 1학년 30명을 대상으로 2회의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은 SPSS 22.0을 활용한 기술통계분석과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강의에서의 학습태도 및 학습효과는 학생들간의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 LMS 수시점검으로 학습부진자를 파악과 개별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수업은 교수-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학습효과는 높지만, 실시간수업의 몰입도는 온라인강의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주 온라인강의와 실시간수업을 병행해서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의 온라인강의의 학습효과 및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수업 진행은 강의식보다는 학생들의 발표 및 토의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전개하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렌디드 러닝의 각 수업형태별 만족도를 비교해본 결과, 대면수업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전공실기과목은 대면수업이 가장 이상적이나 상황이 안될 경우, 블렌디드 러닝의 도입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렌디드 러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대학 교육계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도구로 재조명해볼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