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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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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해 (인하대학교) 박용화 (인하대학교) 오자은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27 - 136 (10page)
DOI
10.7470/jkst.2021.39.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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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편 지연은 여객, 항공사, 공항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공항에서의 항공편 지연은 일반적으로 공항의 혼잡, 기상 악화, 항공편 연결성 저하 등과 같은 요인에 따라 발생하게 된다. 항공편 지연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지연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편 지연에 대해 기존 방법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의 실거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항공편 지연과 여객들의 구매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코자 하였다. 또한, 항공편 당 공항의 상업시설 지출금액 총계인 내연적 마진(intensive margin)과 항공편 탑승객 중 구매 여객 비율을 나타내는 외연적 마진(extensive margin) 척도를 적용하여 항공편 지연이 공항 상업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항공편 지연에 따른 여객들의 공항 체류시간 증가는 항공편 당 면세점 구매금액과 항공편 탑승객 중 구매 여객의 비율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즉, 여객들은 항공편 지연에 따른 체류시간 증가를 쇼핑에 활용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특히 항공편 지연은 기존 구매 여객의 씀씀이를 증대시키기보다 신규 구매 여객을 늘리는 데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항공편 지연 시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하는 것은 여객 불만 관리에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일률적인 할인혜택을 제시하기보다는 최초 구매 시 할인율이 더 큰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 공항수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과도한 항공편 지연은 오히려 여객의 구매의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항공편 지연시간이 약 1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항공편 당 구매 여객 비율은 물론 항공편 당 구매금액까지 감소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분석모형 설계
분석결과 및 시사점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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