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8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9 - 125 (27page)
DOI
10.37918/kce.2021.5.128.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초기부터 1년이 지난 시점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긴급보육을 하면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고 이로 인한 보육교사의 인식변화는 무엇이며, 변화된 인식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탐색하여 그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설립유형별(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 참여자별로 3회에 걸쳐 반구조적 면담형태로 진행되었다. Colaizzi(1978)가 제시한 현상학적 연구과정을 근거로 분석하였고, 연구 자료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및 연구 윤리를 지키기 위해 삼각검증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COVID-19 발병의 불안과 공포에서 익숙함으로, 마스크 착용의 답답함에서 몸에 베인 습관으로, 특별활동 공백에 대한 부담감에서 보육활동을 연구하는 열정으로, 정해진 시간에 나갔다 오는 일정에서 여유로움을 느끼는 산책으로, COVID-19의 빠른 종식에 대한 기대감에서 고용의 불안감으로, 업무의 부담감에서 학부모의 신뢰감 형성으로 인식이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긴급보육의 질을 개선하고 영유아와 학부모와의 관계 개선과 COVID-19 종식 이후의 재난 상황이나 새로운 전염병에 대처하는 정책적 지원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따라 본 연구가 긴급보육 질 개선을 위한 어린이집 운영 내실화 방안 및 융통성 있는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684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