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새니 (유한대학교) 심혜진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9 - 89 (31page)
DOI
10.22155/JFECE.29.4.59.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이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 동안 예비 보육교사들의 정서 대한 인식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A시에 소재한 대학의 아동보육학과 재학생 6명을 대상으로 메타포 설문을 통한 시각적 그림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예비 보육교사들은 보육실습 전에는 변화하는 자신의 정서 상태나 원인을 살피지 않고 지나치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보육실습을 경험하며 자신과 영유아의 정서를 명확하게 살피고, 영유아에게 끼칠 영향을 고려하여 정서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인식이 변화하였다. 또한 보육실습 전에는 자신의 정서 이해 및 표현, 안정적인 정서 상태 유지 등의 개인으로서의 정서를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나 영유아 발달 및 보육의 질에 영향을 끼칠 것을 고려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정서를 인식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정서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을 개발이 개인의 안녕뿐 아니라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는 보육교사 양성에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