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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진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김세훈 (에스티엠) 조수원 (일진) 정세웅 (일진) 권익진 (일진)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42 - 24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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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 Multi-Walled Carbon Nano-Tube), 탄소나노섬유(CNF, Carbon Nano Fiber), 그래핀(Graphene) 등의 나노탄소(Nano Carbon) 소재는 Compound를 통해 기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기계적 물성을 향상시켜 Super Engineering Plastic으로 활용을 가능하게 하므로 미래 자동차용 경량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나노탄소 소재는 그 구조적, 화학적 특성 때문에 기저 수지와의 Compound 가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적정한 혼련기술 개발을 통해 기저 수지와의 상용성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일론수지를 베이스 폴리머로 하여 MWCNT, CNF 등의 나노탄소 소재를 강화재로 Compound 한 나노탄소 강화 복합재료를 활용하여 자동차 섀시 모듈 핵심부품인 탑마운트 하우징을 사출성형하기 위한 공정 전반에 대한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나일론수지와 나노탄소의 균질 혼련을 위해 배합비, 배합온도, 건조조건 등 세부공정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물성 최적화를 위해 상용화제, 왁스, 결합제 조성을 검토하였다. 혼련된 나노탄소(MWCNT)^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56075');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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