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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원 (성균관대학교) 구본상 (성균관대학교) 김진우 (성균관대학교) 신혜원 (성균관대학교) 이지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45 - 34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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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자율주행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 이동 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연비 향상을 위한 부품의 경량화 및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진 부품 생산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여러 부품을 조립하는 공정 대신 생산 사이클이 짧고, 복잡한 형상을 제작하기 수월한 사출성형 공정을 이용한 부품 생산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특히 첨단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 플라스틱 재료가 기존의 철강 재료를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고, 소재 특성의 향상을 위해 난연제가 함유된 복합소재 부품 성형 기술도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소재 사출성형 공정은 단일 소재 기반 사출성형 공정과 비교하여 매트릭스와 필러의 배합비율에 따른 유변학적 특성^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40636');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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