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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섭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2 (Wn.138)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21 - 233 (13page)
DOI
10.15187/adr.2021.05.34.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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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88 서울 올림픽이 개최될 무렵부터 본격화된 한국형 제품의 유행은 한국 디자인 역사에서 두드러진 현상이었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의 한국형 제품 관련 연구는 80년대 말과 90년대를 주로 주목해 왔다. 하지만 한국형 가전제품은 80년대 초반에도 이미 생산되고 있었다. 1981년에 금성사가 ‘금성 한국형 냉장고’로 광고한 금성 눈표 냉장고가 바로 그것이었는데, 이 냉장고는 88 올림픽 이후 본격화된 한국형 가전제품의 내용을 선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냉장고나 80년대 초 한국형 가전제품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981년에 출현한 금성 한국형 냉장고의 내용을 이해하고, 왜 하필 그때 이러한 제품이 출현했는지 그 등장 배경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80년대 초 한국형 냉장고와 관련된 문헌과 신문 기사, 광고 등을 도상 해석과 담론분석의 방법을 활용해 분석한 후, 비평적 서술의 방법을 통해 결론에 이르고 있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80년대 초 한국형 냉장고의 등장 이면에는 다음과 같은 경제적, 정책적, 문화적 배경이 자리하고 있었다. 첫째, 1979년 2차 석유파동과 그에 따른 에너지 절약 분위기는 제품 개발에 있어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 것을 핵심 의제로 만들었다. 냉동실을 줄이고 냉장실을 키운 한국형 냉장고는 그러한 배경 속에서 만들어졌다. 둘째, 1978년부터 1979년 사이에 이루어진 3차례의 수입자유화는 기업에게 국내 시장을 상실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끼게 했다. 이러한 기업의 두려움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목한 한국형 제품 개발의 또 다른 배경이었다. 셋째, 한국의 고유한 전통을 호명하는 당시 사회 분위기 역시 중요한 배경이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기업으로 하여금 제품 판매에 있어 소비자의 애국심에 기댈 수 있게 함으로써 한국형 냉장고와 같은 제품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결론: 한국형 제품은 1980년대 초에 출현했는데, 그것의 등장 이면에는 2차 석유파동이라는 경제적 요인, 수입자유화라는 정책적 요인, 한국을 호명하는 사회 · 문화적 요인이 배경으로 자리하고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80년대 이전의 ‘한국형’이라는 용어
3. 한국형 냉장고의 출현과 논란
4. 80년대 초 한국형 냉장고의 등장 배경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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