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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섭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6 No.3 (Wn.147)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381 - 400 (20page)
DOI
10.15187/adr.2023.08.36.3.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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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한국형 제품의 유행은 1990년대 가전제품 영역에 나타난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였다. 이 시기에 한국인의 생활문화에 맞춰 디자인되었다는 점을 내세운 물걸레 청소기, 김치 냉장고, 삶아 빠는 세탁기, 압력솥 전자레인지, 뚝배기 전자레인지 등이 등장하며 인기를 끌었다. 그중 한국형 전자레인지는 한국 음식을 요리할 수 있다는 점을 제품의 핵심 정체성으로 내세웠다. 한국형 전자레인지가 처음 출현한 건 1980년대 후반이었다. 하지만 대표적인 한국형 전자레인지는 1991년과 1992년에 등장했다. 한동안 유행하던 한국형 전자레인지는 1994년 무렵에 이르러 빠르게 쇠퇴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 논문은 역사적 맥락에서 그 과정과 흐름을 다루고 있다. 즉, 1990년대 초중반 한국형 전자레인지의 발전과 쇠락의 과정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논문은 관련 문헌과 광고, 일간지 기사 등을 기호학과 담론 분석의 방법론을 활용해 분석하고, 그 결과로 도출된 내용을 비평적 서술의 방법을 통해 구조화함으로써 연구 목적에 이르고 있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해당 시기 한국형 전자레인지는 크게 3단계를 거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한식과 양식의 기능적 절충 단계였다. 이러한 절충적 모습의 전자레인지들은 식생활에 있어 서구화 경향을 따르고 있던 젊은 신세대 가구의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 가족 내에서 한식을 찾는 기성세대와 양식을 좋아하는 아이들 간의 충돌하는 취향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 그리고 양식 중심의 전자레인지 전용 식품 개발이라는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현하였다. 두 번째는 한국형 전자레인지의 고도화 단계였는데, 이 단계의 대표적 제품은 ‘삼성 압력솥 전자레인지’와 ‘금성 뚝배기 전자레인지’였다. 두 제품은 단순히 한국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내세웠던 이전 한국형 전자레인지들과 달리, 디자인과 기능에 있어 고도화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생활문화, 라이프스타일 연구에 토대를 둔 제품 개발, UI 디자인 개념, 새로운 디자인 생산 주체의 등장이 결합된 산물이었다. 세 번째는 한국형 전자레인지의 퇴조 단계였다. 건강에 관한 관심이 팽창하는 가운데 나온 전자파 논란은 전자레인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만들어 내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정에 오븐과 고급형 가스레인지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났고, 전자레인지는 해동이나 데우기에 사용되는 보조적 조리기구로 전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형 전자레인지의 열기도 점차 식어갔다.
결론 1990년대 초중반 한국형 전자레인지는 한식과 양식의 기능적 절충을 통한 모색 단계, 변화하는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연구와 UI 디자인이 토대가 된 고도화 단계, 전자파 논란으로 촉발된 쇠퇴 단계라는 성쇠(盛衰)의 흐름을 나타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절충을 통한 정체성 확보
3. 한국형 전자레인지의 고도화 움직임과 그 배경
4. 한국형 전자레인지의 퇴조
5.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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