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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규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55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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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대 악무는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에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오늘날 한국의 고대 악무에 관한 연구는 영역적 확장을 이루지 못한 채 답보상태에 놓여있다. 그것은 남아있는 기록이 많지 않아 연구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인데, 다만 일본에는 한반도 계열의 고마가쿠가 남아있어 좋은 참고가 되고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고마가쿠는 고구려, 백제, 신라, 그리고 발해의 악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본고에서는 고구려계 악무에 관해 살펴보았다. 현재 고마가쿠 중 고구려계로 분류되고 있는 것으로는 〈다이소토쿠(退宿德)〉, 〈신소토쿠(進宿德)〉, 〈고마보코(狛鉾)〉, 〈고마이누(狛犬)〉, 〈고마류(狛龍)〉, 〈조보라쿠(長保楽)〉, 〈기칸(吉簡)〉의 7개 곡목이 있다. 그런데 문헌기록을 바탕으로 이들 악곡을 분석한 결과 〈다이소토쿠〉와 〈신소토쿠〉, 〈기칸〉, 〈조보라쿠〉에는 국제적 성격 및 특이성이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고마이누〉와 〈고마류〉에는 벽사적 성격이, 그리고 〈고마보코〉에는 즉흥성과 현장성이 깃들여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 고마가쿠(高麗楽)의 고구려계 악무
Ⅲ. 개별 악곡을 통해 본 고구려계 악무의 성격 및 특이성
Ⅳ.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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