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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기환 (상명대학교) 김가연 (상명대학교) 오주희 (상명대학교) 이혜민 (상명대학교) 임연진 (상명대학교) 정문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17287/kbr.2021.2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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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시마®(Remsima®)로 잘 알려져 있는 셀트리온은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글로벌 제약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셀트리온은 지금까지 도전과 혁신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본 사례에서는 신규 사업 진출, 성과 창출, 그리고 지속 성장을 중심으로 창업 이후 셀트리온이 걸어온 진화 과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본 사례에서는 경영 주체, 경영 환경, 경영 자원,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인 기업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셀트리온의 특성을 구조화 시키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사례에서는 셀트리온의 CMO 사업 진출, 바이오 시밀러사업 진출, 바이오 베터 사업 진출 등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성장 과정에서 어떻게 셀트리온이 전략, 조직, 그리고 경영 활동 방식을 반복적으로 변화시켜 왔는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본 사례는 자신의 기업을 설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과 스케일업 달성을 추구하는 벤처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 사례는 경쟁우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기성 기업의 경영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시작하며
Ⅱ. CMO 사업 진출
Ⅲ. 바이오 시밀러 산업 진출과 케미컬 사업개시
Ⅳ. 바이오 항체 시밀러 산업 진출
Ⅴ. 바이오 베터 사업 개시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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