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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원석 이상명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3 - 52 (20page)
DOI
10.17287/kbr.2021.2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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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와 건강한 삶에 대한 사회적 인식증대로 의료기기 시장은 지난 2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짧은 역사와 영세한 기업 구조로 인해 선진국 기업에 비해 낮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국산화에 성공한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사례를 통해 기업 경쟁력 확보 과정을 확인한다. 먼저, 전 세계 혈당 산업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메이저 4개 회사의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혈당 산업 분야에서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정책으로 국산화에 성공한 ㈜아이센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아이센스의 국산화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수한 제품 성능, 둘째 많은 특허 보유량, 셋째 안정적인 생산능력, 넷째 독점 혈당스트립 공급 능력, 다섯째 다양한 제품군의 보유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국내 의료기기 시장은 영세한 기업구조로 가격경쟁력만을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다. 위에 언급한 다섯 가지의 경쟁우위 전략은 비단 혈당측정기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시장 전체에 충분히 적용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의료기기 산업
Ⅲ. 이론적 배경
Ⅳ. 사례연구: ㈜아이센스(i-sense)
Ⅴ. 결론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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