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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수동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57 - 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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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온라인 게임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가상 세계에서의 활동은 문제해결 및 대인 관계 능력을 높인다는 결과가 양적 검토로 제안되어 있지만, FPS와 MMORPG는 다양한 단체 및 난이도의 활동에 있어 그 구별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 원인으로는 가상 세계에서의 활동에 대해 질적인 검토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FPS의 하나인 Tomclancy’s Rainbow six-siege를 대상으로, 성원이 유동적인 집단에서의 고난도 퀘스트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의 내실 및 플레이어에게 요구되는 능력에 대하여 참여 관찰 및 인터뷰 조사에 의한 질적 검토를 하였다. 그 결과, 첫째, 고난도 퀘스트는 실시된 함정에 대처하기 위한 문제해결 능력과 비언어적 정보의 대부분이 차단된 환경하에서의 대인 관계 능력이 필요한 환경임이 제시되었다. 둘째, 고난도 퀘스트에서 플레이어의 사고나 행동을 추출하여 코딩하는 것으로, 고난도 퀘스트에서는 「문제의 명확화」, 「근거·사실 확인」, 「원인 분석 및 해결책의 안출」 및 「실행과 평가」와 같은 서브카테고리로 구성되는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과 「동조행동」 및 「조화 행동」에 의해 구성된 팀워크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이상의 능력은 실제 집단 작업에서 중요한 두 가지 리더십의 기능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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