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만 (국토교통부) 지유선 (서울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35 - 846 (12page)
DOI
10.24284/JKOSUR.2021.03.9.8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89명의 코레일 충북본부 현직 철도기관사를 대상으로 연령, 안전행동, 안전리더십 및 인적오류(책임사고와 아차사고)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려는 목적에서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6개의 세부가설을 토대로 AMOS 통계를 수행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연령이 증가할수록 관리자의 안전리더십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였고, 안전행동지수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리자의 안전리더십은 기관사들의 안전행동지수에 대해 아무런 영향이 없었다. 셋째, 기관사들의 안전행동수준이 높아질수록 책임사고 횟수와 아차사고 정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넷째, 기관사들의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관리자의 안전리더십은 연령의 효과를 조절하고 책임사고(횟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목차

요약(Abstract)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와 연구가설
3. 연구 설계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25-001727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