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창규 (Seoul Metro Transportation Public Company) 권영국 (Seoul National Univ. of Science & Tech.)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6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66 - 878 (13page)
DOI
10.7782/JKSR.2017.20.6.8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일반인들에 비해 상당하고 이 요인들은 안전행동과 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전 연구에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직무스트레스와 안전행동 및 사고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어 이들 요인들과 자기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화된 중재요인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와 안전행동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기관사의 자기효능감 증진과 안전행동 활성화에 필요한 제도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효능감에 따라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 지각수준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기관사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구축 및 제도의 개선 등과 함께 자긍심 고취 및 동기부여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다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1723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