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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ui Thien Vuong (충남대학교) 노명규 (충남대학교) 박영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6호(통권 제429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73 - 479 (7page)
DOI
10.3795/KSME-A.2021.45.6.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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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변동이 큰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파워버퍼의 연비 개선은 분명하다. 단위 질량당 파워 면에서 월등한 플라이휠 기반 기계식 파워버퍼가 자동차에 적용된 바는 있으나, 배터리 전원을 가진 이동체 적용된 사례는 없다. 본 논문에서는 드론과 같은 배터리 전원 이동체에의 적용을 목표로 파워버퍼의 설계요구 조건을 도출하고, 설계 과정을 체계화한 후 설계 사례를 제시한다. 파워버퍼는 인버터, 전동발전기, 컨버터로 구성되어 있다. 전동발전기는 PCB 고정자코일을 가지는 축자속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형식이며 컨버터는 boost 형태이다. 드론의 피크파워에 맞춰 최대 160,000 rpm의 전동기가 설계되었고, 스위칭 주파수 5 kHz의 boost 컨버터가 설계되었다. 실험을 통해 파워분담 개념을 확인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피크 파워가 13%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파워버퍼의 설계
3. 파워버터 개념 검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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