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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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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수 (경성대학교) 김영선 (경성대학교) 황옥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53 - 62 (10page)
DOI
10.21097/ksw.2021.05.16.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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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 설계를 기반 e스포츠 교육 활용 가능성에 관한 것이다. 이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e스포츠 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스포츠와 과학기술의 융합에 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e스포츠의 교육적 가치 지향은 스포츠를 기반으로 한 e스포츠 만에 전문화된 체계가 요구된다. 이것을 통합체육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둘째, UDL(Universal Learning Design)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보편적 학습 설계의 개념과 원리 및 원칙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e스포츠의 적용가능성을 거론하였다. 본 연구는 높은 참여율과 매년 성장하는 e스포츠의 건강한 문화 조성과 확립을 위해서 e스포츠 교육적 가치를 찾고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e스포츠 교육의 필요성
Ⅲ.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 가능성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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