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91권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71 - 202 (32page)
DOI
10.20405/kl.2021.05.91.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 ESL 교육과정 WIDA는 2004년 최초 발표된 후 2007년, 2012년 두 차례 개정되었다. WIDA의 목적은 일상적 언어능력과 학문적 언어능력을 고루 함양시키려는 것이다. 따라서 타 교과와의 연계성을 중시하며 관련 주제와 장르, 기능은 물론 담화의 특수성까지 담아내려 하고 있다. 2012년 WIDA에서는 ESL 교육과정이 단순히 언어능력 기준 제시에 머물지 않고, 학습자의 진학과 진로, 직업 역량 함양의 지침 역할까지 수행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2012년 처음 고시된 한국의 KSL 교육과정도 2017년 개정 고시되었다. KSL 교육의 성격 및 교육 대상의 명료화, 내용 체계의 변화와 부록의 확충 등 큰 변화가 있었다. 특히, 학습 한국어를 학습도구 한국어, 교과적응 한국어로 재범주화하여 학업에 필요한 언어 요소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보인다. 언어 재료의 내용이 크게 보강된 점도 큰 변화다. 두 교육과정의 변화 양상을 고찰한 결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주요 영역의 세분화 경향, 학문적 언어 능력 규명을 위한 노력, 언어 숙달도 단계 및 학년 체계 세분화 방안모색, 성취기준 진술 형식과 체제 구축의 필요성, 제2언어 교육과 교과 영역 연계의 중요성, 언어-내용 통합 교수 모형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등의 특징과 시사점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고찰
3. ESL 교육과정과 KSL 교육과정 비교 분석
4. 분석 결과 및 시사점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