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혜 (전남대학교) 이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9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15 - 445 (31page)
DOI
http://dx.doi.org/10.33335/KLL.93.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2020년 고시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및 숙달도 등급 설정을 분석하고, 이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외국어 숙달도 등급 체계와 비교하여,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숙달도 등급 설정을 객관적으로 검토하였다. ‘한국어 표준교육과정’과 더불어 한국어교육계의 연구자들에게 잘 알려진 국외 외국어 숙달도 기준인 CEFR, ACTFL, WIDA의 숙달도 등급 체계를 분석하고 대조함으로써 한국어교육에서의 등급 설정 연구의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고에서는 유럽에서의 외국어 교육 기준인 CEFR, 미국의 외국어 숙달도 지침인 ACTFL, 그리고 비성인 대상의 ESL 교육과정으로서 대표성을 지닌 WIDA의 숙달도 등급을 상호 비교하여, 다양한 지역, 다양한 대상의 교육과정이 설정한 숙달도 기준이 비교 대상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설정은 세계적 기준의 숙달도 등급 기준과 전체적으로 상응하면서도, 한국어교육 현황의 특수성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의 결과는 앞으로의 한국어 숙달도 등급 체계 설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