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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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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사가선 (우석대학교)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7 - 123 (27page)
DOI
10.31863/JSE.2021.05.37.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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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양국의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관련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양국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을 실시 발표년도, 학술지 영역,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내용 등 5가지 항목에서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는 중국 24편, 한국 35편으로 나타났다, 첫째, 한국에서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에 대한 논문들이 2013년부터 꾸준하게 발표된 반면, 중국은 비교적 적은 수의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었다. 둘째, 한국과 중국 모두 실태 분석 및 개선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한국은 질적연구를 수행한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중국은 문헌 연구가 많았다. 넷째, 한국은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던 반면, 중국은 정책/제도에 관한 연구가 많았다. 결론: 첫째, 중국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양적으로 부족하여 지금보다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 모두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실태 분석 및 개선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보다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한다. 셋째, 한국은 질적연구 뿐 아니라 실험연구 등의 양적연구가 보다 많이 수행되어야 하며, 중국 또한 양적․질적 등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가 발표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이 중국에 비하여 정책 및 제도가 발전되어 있음을 기반으로 할 때, 중국은 정책 및 제도가 구축되고 나아가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에 대한 연구가 보다 더 많이 수행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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